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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문화의 의의
조직문화란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을 만들고 인도하기 위해 공유하는 이념, 신념, 가치관, 의식, 관습, 규범 등으로 객관적으로 측정하거나 관찰할 수 없는 무정형의 개념입니다. 조직문화는 조직 내부환경의 기초로서 그 구성원들의 경영행위에 대한 방향과 지침이 됩니다. 모든 조직은 고유한 문화와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을 처리하는 방식도 차이가 발생합니다. 조직문화는 조직이 무엇을 어떻게 결정하고 수행할 것인가에 대해 영향을 미칩니다. 조직문화는 구성원들이 부딪히는 문제를 정의하고 분석해 해결 방법을 제시하거나 구성원들의 행동을 제한하기도 합니다. 조직문화는 성공적인 기업의 장기적 경영성과에 큰 공헌을 하였음이 연구 결과로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조직문화는 조직이 이루고자 하는 것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구성원들의 역량을 결집하여 이를 달성하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조직문화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화합니다. 환경의 변화에 따라서도 얼마든지 바뀔 수 있습니다.
조직문화의 생성과 유지
조직문화는 조직 설립자의 태도, 신념, 가치관 등에 의해 형성됩니다. 조직이 성장함에 따라 처음에 형성된 문화는 이야기, 영웅, 슬로건, 심벌, 의식, 사회화 등을 통해 변경되어 전달됩니다. 조직 내에서 전파되는 이야기(story)는 창업자 또는 특정인의 성공담, 인사발령, 인력감축, 규율위반, 조직의 사활을 건 전쟁 등과 같이 중대한 사건이나 사람들에 대해 입에 오르내리는 것을 말합니다. 영웅(hero)이란 강한 조직문화에서 개인의 성격, 행위 및 특성이 타인들의 모범이 되는 사람을 말합니다. 심벌의 예로는 착용하는 의상, 사무실의 크기, 회원권, 회사 식당, 종업원 전용 휴게실, 주차장 등이 있습니다. 의식(rite)이란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문화적 가치관을 조직 안팎으로 공포하여 강조하기 위해 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합니다. 사회화란 새로 채용된 구성원이 조직의 규범, 가치, 문화를 배우고 효과적으로 일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작업행위를 익히는 것입니다.
조직문화의 변화
조직문화는 조직에서 경영행위가 어떻게 이뤄져야 하는지에 관해 공유된 가치관의 패턴입니다. 이런 패턴은 구성원들이 조직 내부나 외부의 문제에 직면할 때 학습하게 되고 새로운 구성원이 되면 옳게 인식하고 느끼도록 가르침을 받습니다. 조직문화는 세 가지 수준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표면으로 나타나는 유형의 가공물로서 인간에 의해 구체적인 행동으로 표출되어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가시적 문화입니다. 여기에는 심벌, 의상, 관습, 사무실 배치, 주차장 배치, 경영자와 구성원의 행위 등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주차장 배치 시 모두에게 전체 공간을 개방하느냐 혹은 특정인에게 특정 위치를 배정하느냐 하는 문화의 가시적인 측면을 말합니다. 둘째는 바로 다음 수준의 신념과 가치관으로서 보이지는 않지만 조직 구성원들에 의해 표현됩니다. 이는 이야기, 언어 및 구성원들이 자신을 표현하는 심벌 등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가치관이란 사물의 옳고 그름, 또는 해야 할 일과 해서는 안 되는 일을 구분해 주는 판단기준입니다. 따라서 조직에서의 가치관이란 조직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어떤 방법으로 경영활동을 수행하고 관리해야 할 것인가 관한 지속적인 신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직 내의 가치관은 행위의 원천으로서 인간의 행위를 일정한 방향으로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셋째는 가장 깊숙이 존재하는 기본전제인데, 이는 구성원들이 의식적으로 알 수 없는 핵심 문화입니다. 이는 조직에서 의사결정과 경영행위를 거의 무의식적으로 이끕니다. 이는 강하게 유지되고 폭넓게 공유되기 때문에 누가 변화시키려고 시도하지 않는 한 거의 논의도 하지 않고 생각해 보지도 않는 규칙 또는 견해입니다. 조직문화를 바꾼다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입니다. 표면 깊숙이 존재하는 무의식적인 기본가정과 신념을 바꾸기가 무척 어렵기 때문에 경영자들을 통제할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해야만 합니다. 표면적 수준의 조직문화는 구성원들이 새로운 행위를 하도록 하거나 바꾸고 싶은 행위 대신에 새로운 행위를 하도록 하여 바꿀 수 있습니다. 조직문화는 기업이 원하는 문화와 일치하는 신념과 가치관을 가진 사람을 채용하고 선정함으로써도 바꿀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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