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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20년간 많은 조직들은 더욱 경쟁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새로운 구조를 개발해 왔습니다. 팀제와 네트워크 조직, 가상조직이 바로 그 대표적인 구조라고 볼 수 있습니다.
팀제
팀제란 작업활동을 조직화하는 하나의 수단으로써 부서 간 장벽을 허물고 의사결정을 팀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권한을 가지고 업무를 팀 내에서 완성되도록 하는 책임을 전적으로 팀이 지는 체계입니다. 즉 팀제란 상호보완적인 기술 또는 지식을 가진 둘 이상의 조직원이 서로 신뢰하고 협조하여 헌신함으로써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율권을 가지는 조직단위라 할 수 있습니다. 팀제는 유연성, 신속성, 창의성을 추구하는 조직단위이므로 빠른 변화, 고객중심, 다양화하는 최근의 기업환경에 부응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효율적으로 팀이 유지되기 위해서는 팀 구성원들이 상호보완적 기능과 능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고, 공동의 참여적 목표를 설정하고 팀 구성원들이 이를 모두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있어야 하며, 업무에 따른 결과에 대한 책임감을 공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팀이 효율적으로 운용되기 위해서는 팀 구성원들이 전문가뿐만 아니라 제너럴리스트가 되어야 합니다. 팀제의 긍정적인 면은 권한의 위임에 따라 기업의 의사결정 기간이 단축되고, 상황대처 능력이 강화되고, 팀평가보상으로 팀 리더들의 경영자적 의식과 감각이 높아졌으며, 팀 구성원들 사이에는 경제적 마인드가 확립되는 장점들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한국도 팀제를 도입해 고질적인 관료제의 문제였던 인사적체의 문제를 직책과 직위의 분리를 통해 해소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기업은 실무자를 많이 확보할 수 있는 이득을 누리고 있습니다. 최근 기업 내에는 경영자나 상사의 지시 없이 팀 구성원들이 팀을 스스로 운영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즉 팀제의 취지와 부합하게 팀 구성원들이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여 참여하고, 팀 구성원들의 의사를 반영하여 역할을 설정하고, 결과에 대해 자율적으로 피드백을 구하는 자율관리팀으로 발전해 가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팀제는 자율관리팀 외에도 교차기능팀이 있습니다. 이는 조직의 여러 기능부서로부터 요원이 파견되어 구성됩니다. 신제품 개발과 같은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하여 조직된 것입니다.
네트워크 조직
네트워크 조직은 전통적 조직 내부에서 수행하던 여러 기능을 외부의 독립적으로 단일기능을 수행하는 기업으로 아웃소싱한 결과로 나타나는 조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네트워크로 연결된 기업들은 차별적 능력을 가진 부문만 담당하고 다른 능력을 가진 기업들과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서로 연결되고 정보를 교환하여 고객의 수요에 신속히 대응합니다. 예컨대 과거에는 한 기업이 제품의 개발, 디자인, 생산, 홍보, 판매 활동을 모두 수행하였다면, 네트워크 기업에서는 이런 활동을 서로 다른 전문업체가 담당합니다. 전통적인 조직구조로는 급변하는 경쟁환경을 극복하기 어렵기 때문에 네트워크 조직은 조직을 슬림화시켜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경계 없는 조직구조라 할 수 있습니다.
가상조직
한 회사가 큰 프로젝트를 완성하기 위하여 막대한 자원이 필요한데 이런 자원을 구매할 자금과 시간이 없을 때 가능한 답은 가상조직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가상조직은 네트워크 조직의 극단적인 형태입니다. 가상조직이란 각자 고유한 차별적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여러 독립적인 기업들이 정보기술에 의해 서로 연계되어 하나의 조직처럼 동일한 목표를 갖고 제품이나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기술, 비용, 시장 등을 공유하는 임시적인 네트워크를 말합니다. 가상조직은 물리적으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즉, 전통적인 핵심은 보유하고 있으나 전통적인 경계와 구조는 없는 것입니다. 전통적인 조직에서는 모든 자원을 조직 내에 보유하지만, 가상조직에서는 차별적 능력을 가진 부문만 담당하고 다른 부문은 모두 조직 외에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아웃소싱합니다. 가상조직에서 본사는 디자인, 핵심기술, 판매 등 핵심영역을 담당하고 전문성과 경쟁력이 없다고 생각하는 그 밖의 부문은 아웃소싱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한편 가상조직은 급변하는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집니다. 가상조직의 예로 사장과 전화받는 몇 사람의 직원으로 구성된 대리운전 회사를 들 수 있습니다. 자가용 운전자들과 네트워크를 유지시킨 채 이들의 요청이 들어오면 대리운전자와 연결시켜 주고 수수료만 받으면 됩니다. 가상조직은 특정 기회를 추구하기 위해 모이는 외주업체들의 네트워크입니다. 일단 기회가 실현되면 제휴자들은 해산하고 다른 기회를 위하여 새로운 제휴자들로 네트워크를 형성합니다. 따라서 가상조직은 유동적이고 유연하고 항상 변하는 특성을 갖습니다. 정보통신기술은 가상조직에서 제휴자들을 연결시키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오늘날 급속하게 변화하는 경영환경에서 가상조직과 같이 신축적이고 적응력이 뛰어난 조직형태의 확신이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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