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업을 둘러싼 경영 환경은 늘 급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경영학에서는 하루가 멀다 하고 새로운 개념이나 기법이 쏟아져 나옵니다. 경영혁신 분야도 예외가 아닙니다. 리엔지니어링, 벤치마킹, 아웃소싱, 다운사이징 등 최근 몇 년 동안 우리 귀에 익숙해진 혁신기법만 해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것 몇 개를 살펴보도록 합시다.
종합적 품질경영
급변하는 기업환경에서 기업이 장기적으로 살아남으려면 반드시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켜야 합니다. 종합적 품질경영은 지속적이고 점진적인 품질혁신을 통하여 고객들의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기업의 생존과 번영을 확보하려는 활동입니다. 이것은 최고경영자서부터 말단 종업원에 이르기까지 기업의 모든 구성원이 참여하여 제품의 품질, 서비스, 고객관리, 납품 등 경영 모든 부문의 수준 향상을 도모하는 것입니다. 종합적 품질경영은 그 성격상 단순히 선진 기법이나 제도를 도입하는 것이 아니라 임직원 모두가 의식개혁을 통해 품질에 대한 생각을 바꾸고 고객 지향적인 기업문화를 창조하고자 하는 회사 전체 차원의 기업활동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시간경쟁
1980년대와 1990년대를 걸쳐 시간을 전략의 초점으로 하여 성공하고 있는 기업의 예가 늘어남에 따라 경쟁에 있어 시간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시간경쟁이란 개념은 보스턴 컨설팅 그룹의 조지 스톡의 저서로 인해 유명해졌습니다. 이 책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면 "시장이 빨리 변할수록 경쟁사와의 시간경쟁이 더욱 중요해지므로 기업은 사업상의 모든 면에서 시간을 줄이려고 피나는 노력을 해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즉 기업은 신제품 개발기간, 주문을 받고 매출대금을 받기까지의 시간, 기타 생산, 판매, 유통 등에 소요되는 시간을 과감하게 줄임으로써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 개념은 제품개발부터 시장장악까지의 시간을 최소화하려는 이른바 스피드 경영과 연결됩니다. 스피드 경영이란 시간과 시점을 중시하는 현대 고객의 특성을 고려하여 현재와 미래의 고객이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가장 빨리 그리고 고객이 바라는 가장 적당한 시점에 제공하려고 하는 경영활동입니다.
벤치마킹
벤치마킹이란 제품이나 업무수행과정 등 경영의 어느 특정 부문에서 최고의 성과를 올리고 있는 회사를 선정하고 그 부문에서의 우리 회사와 그 회사의 차이를 면밀히 비교하고 검토한 다음 개선하여 성과를 올리려는 지속적인 노력을 말합니다. 벤치마킹은 일본 회사와의 경쟁에 시달리던 미국 제록스사가 1970년대 말에 개발한 기법이며 이것은 제록스가 그 후 경쟁력을 회복하는 데 큰 도움을 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업경영에서 관측되고 측정되는 모든 것이 벤치마킹의 대상이 됩니다. 즉 기업은 특정 제품의 품질, 고객 서비스 수준, 생산공정, 인사, 교육 등 각종 지원기능의 수준 등을 모두 벤치마킹 대상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다른 혁신기법과 마찬가지로 벤치마킹도 최고경영자가 적극적으로 밀어주고 참여해야 성공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이것은 기본적으로 남에게서 배우는 과정이므로 회사 임직원들이 겸허하게 배우려는 자세를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리엔지니어링
리엔지니어링은 기업의 품질, 서비스, 비용 및 스피드와 같은 성과를 획기적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업무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새롭게 재설계하는 것이며, 특히 현대 정보통신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즉 이는 혁신적인 도구와 과감한 업무 프로세스의 재설계를 통하여 기업 경영성과를 급격히 올리려는 혁신활동입니다. 리엔지니어링은 현존하는 프로세스의 개선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고 이를 버리고 완전히 새로운 프로세스로 설계함으로써 획기적인 개선을 추구하려는 것입니다. 따라서 리엔지니어링은 과거의 통념과 타성에서 벗어나는 것을 강조하며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단순한 업무 자동화가 아닌 업무 흐름의 근본적인 혁신을 꾀합니다. 리엔지니어링은 전통적으로 일을 전문 작업자에게 분배하는 과업 중심의 사고를 프로세스 중심의 사고로 변화시키는 행위입니다. 과거 기능을 중심으로 설계되었던 조직구조를 전체 업무가 흘러가는 프로세스 중심으로 조직구조를 근본적으로 재설계하려는 것입니다.
'경영학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통제의 의미와 목적, 유형 (0) | 2023.04.23 |
---|---|
경영혁신의 정의, 대상, 필요한 상황 및 유형 (0) | 2023.04.22 |
현대 조직의 추세 (0) | 2023.04.21 |
경영전략의 개념, 중요성, 혜택 (0) | 2023.04.20 |
목표관리의 의의와 과정, 효과 및 한계 (0) | 2023.04.19 |